일본의 간단한 길거리 간식의 내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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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 3. 15.
스시, 사시미, 국수 요리로 더 잘 알려진 나라에서 간단한 구운 고구마 또는 야키이모는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이 풍성한 야채는 섬나라 ( 예 : 라면 )에 대한 역사적 소개의 상당한 목록에있는 또 다른 수입품으로 수확 후 추운 달에 먹는 사랑받는 겨울 간식이었습니다. 1600년대부터 일본에서 즐겨 먹던 야키이모의 촉촉하고 쫄깃한 식감과 탄 캐러멜 향은 여전히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음식 연구원이자 오사카에 있는 일본 식품 연구 대학 이사인 Aiko Tanaka는 "여행하는 행상인들의 노래를 듣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밖에 있는 케이 트럭이 적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오는 소리조차 들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거의 2년 동안 고구마를 판매해 온 Kōki Ono 상인은 "노래 감소의 가장 큰 요인은 소음 불만"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히키우리 [일반적으로 이동 장사꾼의 매출]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현대식 야키이모 아울렛 Himitsu na Yakiimo (비밀 구운 고구마)의 사장인 Asuri Kamatani도 같은 점에 주목했습니다. "확실히 쇼와 시대[1926-89]에 비하면 군 고구마 트럭을 들고 있는 오지산 [삼촌]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체력과 시간을 요하기 때문에 쉬운 직업이 아닙니다. 그래서 노인들에게는 힘든 직업입니다."
여전히 느릿느릿 걸어가는 사람들은 적응해야 했습니다. Ono의 트럭인 Oono-ya는 신주쿠에서 도쿄의 남서부 교외까지 이어지는 철도 노선인 오다큐선과 도쿄의 오타구와 인근 가와사키 일부 지역을 연결하는 남부선을 따라 번잡한 곳을 돌아다닙니다. "야키이모의 단순한 스타일은 많이 바뀌지 않았습니다."라고 그는 트럭의 간판에서 감자가 조미료 없이 소형, 중형, 대형 또는 특대형으로만 나온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그가 변경한 한 가지는 그의 전략입니다. Ono의 트럭에 새겨져 있는 Twitter 새와 QR 코드는 복고풍 판매 방법과 스낵에 시대착오적인 추가 사항입니다.
고구마의 원산지는 중남미로 학자들은 17세기경에 일본에 들어왔다는 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고구마에 대한 최초의 역사적 언급은 1615년 Richard Cocks의 일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라고 Kansas 대학의 일본 역사 교수이자 Japan's Cuisines: Food, Place and Identity의 저자인 Eric Rath는 말했습니다 . 히라도에 있는 영국 동인도 회사의 전초기지 책임자인 콕스는 일본 최초의 영국인으로 기록된 명예 사무라이 윌리엄 애덤스로부터 감자를 받았다고 썼습니다.
Rath는 1605년 초에 필리핀과 그 다음 중국을 거쳐 류큐 왕국(오늘날의 오키나와)에서 이미 사용 가능했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기록에 따르면 1611년 류큐 왕 쇼네이(Sho Nei)는 그의 왕국을 침략하고 그의 땅을 점령한 남부 규슈의 강력한 정치 단체인 사쓰마 번(Satsuma Domain)에 고구마 선물을 보냈습니다. 여전히 사쓰마이모 (사쓰마산 감자)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가는 경로와 관계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운 고구마는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주요 도로를 따라 있는 역참 마을의 주 경비 건물에 포장마차가 세워졌고, 그 달콤함과 향 그리고 가격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포장마차의 간판에는 때때로 " 쿠리요리 우마이 "(밤보다 낫다)라고 광고되어 있습니다. "도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오큐 (쌀과 보리로 만든 죽)와 섞어 먹었습니다."라고 Rath는 말했습니다.
이 과자는 1891년 5월 8일 도쿄 신문 요미우리 신문에서 "학생들을 위한 카스테라 [포르투갈 풍의 카스테라], 골목 사회를 위한 요칸 [팥으로 만든 딱딱하고 젤리 같은 과자] "라고 칭할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 조리된 고구마는 당시에 구할 수 있었던 세련된 달콤한 간식에 대한 가치 있고 값싼 대안이라는 암시였습니다. 세기가 바뀌면서 학생들은 고구마를 준비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Daigaku-imo (대학 고구마)는 당밀을 듬뿍 바른 쐐기 모양으로, 원래 도쿄 대학 근처의 간다에서 팔고 먹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Rath는 "1905년까지 도쿄에는 1,300개의 야키이모 가게가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야키이모가 저소득층의 주요 겨울 음식이 되면서 20세기 초반에는 고구마 전문점과 상인들이 붐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1942년 전시주식단속법에 따라 쌀과 고구마 등 각종 식품의 판매가 금지되면서 많은 고구마 가게가 문을 닫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밀과 보리 같은 농작물이 더 귀했던 2차 세계 대전 동안에는 중요한 주식이 되었습니다. "고구마 가루는 밀가루 대신 사용되었습니다."라고 Rath는 설명했습니다. "1944년부터 공공 토지는 감자 밭으로 전환되었고 고구마는 1945년까지 공공 배급의 빈약한 쌀 할당량을 대체할 것입니다."
정부 규제에서 고구마를 해방한 전후 주요 식품 관리법 개정에 따라 상인들은 거리로 돌아왔습니다. 그들은 곧 케이 트럭 뒤에 직접 장착된 작은 오븐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다음 수십 년 동안 인기가 절정에 달했습니다.
"야키이모는 1970년경 미국식 스낵과 패스트푸드점이 일본에 등장하기 전까지 서민들에게 일종의 패스트푸드 역할을 했습니다."라고 Tanaka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Ono의 성공은 고전적인 음식에 여전히 추종자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는 "일본의 가을과 겨울의 전통"이라며 하루 평균 100개 정도의 야끼이모를 팔고 있으며 고객층은 7세에서 90세까지라고 덧붙였다.
Ono는 구운 고구마의 지속적인 인기를 그들의 오랜 유산뿐만 아니라 특히 팬데믹 한가운데서 건강하고 순수하며 위안이 되는 패스트푸드라는 사실에 기인했습니다. 그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구매하기 쉬운 건강식품에 많은 관심이 쏠렸고 많은 고객들이 트럭을 찾아왔다”고 말했다.
Kamatani도 성공을 거두었지만 다른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녀는 스낵의 올드스쿨 이미지를 바꿔야 한다고 느꼈다. 그녀는 "젊은 여성들이 고구마를 좋아하는데 '구식', '절름발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고, 사람들은 '먹고 싶은데 사기가 창피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 평판을 뒤집기 위해 그녀는 "과거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배운다"는 의미의 관용구인 온코치신(onkochishin)에 집중했고 2018년에 세련되고 속임수를 쓴 분홍색 폭스바겐 캠퍼밴으로 모험을 시작했습니다 . 도쿄의 패셔너블한 오모테산도 지역에 있는 상설(여전히 분홍색) 점포로 이전했습니다. "모든 판매 직원, imo [감자] 소녀와 imo 소년은 인플루언서입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했습니다. "그들은 멋지고 패셔너블한 젊은 남녀입니다."
Kamitani의 현대적인 접근 방식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구식 벤더의 매력을 인식했습니다. "나는 [그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그녀는 말했다. "'레어'이기 때문에 그 희소성에 매료되어 구매하고 싶어하는 고객도 있기 때문에 확실한 수요가 있습니다."
기꺼이 하는 사람들에게는 야키이모 트럭을 시작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일본의 다른 미식 기업과 달리 식품 면허가 필요 없으며 트럭에서 판매할 수 있는 허가만 있으면 됩니다. Yaki-imo Kobo (Yaki-imo Workshop)라는 회사도 있습니다. 이 회사는 잠재적인 판매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야키이모 노래의 카세트 테이프를 포함하여 모바일 상점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판매합니다 .
Rath는 "식품 공급업체가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식품 판매업체에 대한 감사와 향수가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야키이모 판매자는 계절의 전조 중 하나입니다... 야키이모가 없는 도시 풍경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Tanaka에게 비결은 단순함입니다. 구운 고구마는 자연스럽게 달고 숯불에서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영양가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있으며 "정크 푸드에 대한 훌륭한 간식 대안"이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야키이모는 많은 추억을 간직한 따뜻한 간식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